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디지털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콘텐츠와 새로운 디지털형식의 콘텐츠 산업이 정보통신기술산업과 접목되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과 문화기술(CT:Cultural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주변 기술들을 새로운 산업으로 승화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디지털콘텐츠제작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산업, 컴퓨터산업, 정보/콘텐츠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콘텐츠와 서비스영역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학생의 소질과 재능에 맞게 창의적 표현 능력과 ICT 및 CT구현기술 그리고 문화적 콘텐츠 응용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육성하여 창조경제의 핵심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를 키웁니다. 디자인콘텐츠디자인학과에서는 모바일 앱,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를 기획제작에 있어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을 기르고, 사회문화와 소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적 교육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필수적인 ICT 및 CT구현을 위한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지식을 배우며, 창의적인 표현능력 배양을 위해 디자인 기획, 실기 등 다양한 감성교육이 이뤄집니다.
교육목표
I. (전공입문)
-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I.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기초 구현 능력.
II. (전공기초)
-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제작 할 수 있는 기초능력.
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구현 및 활용 능력.
I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미디어 및 스토리텔링 이론 습득 및 적용 능력.
III. (전공심화)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내용과 형식 및 구현 기술 능력.
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
I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능력.
IV. (실무경쟁력)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의 전체과정을 통한 실무 경쟁력.
IV-II. 인턴쉽 및 산학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실무 능력.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전과
전과(부) 시기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 간 교차 가능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실기 50%, 면접 50%)
- - 2학기 수강 후 전과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 2과목 B+(3.5) 이상,
- - 4학기 수강 후 전과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 4과목 B+(3.5) 이상
- ○ 실기 50%
- - 디자인 실기시험
- - 내용 : 평면구성(기초디자인)
- - 시험지크기 : A3
- - 시험시간 : 2시간
- - 재료 및 채색 : 제한 없음
- - 대상 : 전과 및 다전공 신청자
- ○ 면접 50%
-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사전지식 정도
- - 전공 적합성, 인성, 태도 등
-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 보 후 확정.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학기가 재조정됨.
복수전공 신청기준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과목 2과목 이상 이수
- 실기 50%, 면접 50%
- 복수전공 지정 교과목 이수
(42학점: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디지털디자인, 디자인워크숍1, 컴퓨터프로그래밍1, 3D그래픽스, 디자인워크숍2, UX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2, 뉴미디어이론, 디자인워크숍3, GUI디자인, 기초모바일게임엔진,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디자인워크숍4)
실기시험
- 디자인 실기시험
- 내용 : 평면구성(기초디자인)
- 시험지크기 : A3
- 시험시간 : 2시간
- 재료 및 채색 : 제한 없음
- 대상 : 전과 및 다전공 신청자
졸업학점
~2017학번까지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5 | 12 | 18 | 10 | 70 | 9 | 134 |
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8 | 10 | 70 | 7 | 134 |
학과내규
- 예비/졸업프로젝트자격 심사
- 핵심학기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탈락 시 졸업프로젝트 참여 불가)
선수체계도
선수체계도에 따른 선수과목 이수 후 다음 교과목 수강 가능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과목들은 각 수업별로 압축적인 교육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과목은 선수과목들을 반드시 모두 수강해야 그 다음 학기 과목 수강이 가능합니다.
각 전공과목의 선수과목들은 같은 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초록색/파란색/붉은색실선테두리 단, 회색 표기 과목 제외)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단계 졸업 시스템
1단계 : 예비 졸업 프로젝트 자격 심사
- 시기 : 매년 2월 말, 성적 평가 완료 후
- 대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2학년 재학생
- 예비 졸업프로젝트 자격 심사 내용 : 1~2학년 전공필수과목들을 모두 순차적으로 이수한 자
- 예비 졸업프로젝트 심사 내용 : 1~2학년 과제 결과물을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업로드 완료
2단계 : 졸업프로젝트 자격 심사
- 시기 : 매년 2월 말, 성적 평가 완료 후
- 대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생
-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자격 : 1~3학년 전공필수과목들을 모두 순차적으로 이수한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내용 :
- 1~3학년 과제 결과물을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업로드 완료
- 과제물 평가 및 1~3학년 전공수학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졸업프로젝트 참여 가부 결정
3단계 : 졸업프로젝트
참고 : 휴복학생, 교환학생 유의 사항
1단계 예비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
2단계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
3단계 졸업프로젝트 발표(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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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매년 2월 말 | 매년 12월 외부 전문가 평가 매년 2월 말 심사 |
매년 12월 |
대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2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졸업 대상자 |
필수조건1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필수조건2 | 1~2학년 전공필수과목 이수 | 1~3학년 전공필수과목 이수 | 1~4학년 1학기 전공필수과목 이수 |
필수조건3 | 졸업 전시 완수오픈마켓 상용화 | ||
기타 조건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구비서류
- 4개 서류를 출력해서 지정된 일자에 주임교수, 지도교수 날인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졸업프로젝트 구비서류 예비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대상자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대상자 불참할 경우 대상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2학년 재학생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생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 졸업 대상자 서류1 포트폴리오 업로드 확인서 1부 포트폴리오 업로드 확인서 1부 기본 구비서류 + 불참사유서 1부 서류2 1~2학년 전공과목 이수 확인서 1부(myiweb에서 출력, 과목 및 학점 포함) 1~3학년 전공과목 이수 확인서 1부(myiweb에서 출력, 과목 및 학점 포함) 서류3 졸업프로젝트 수행계획서 1부 - 교학팀에 심사일 이전에 출력해서 제출해야 함
Covid-19등 특이 이슈가 있을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음
교과과정표
ICT융합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교과과정표
학년 | 1 학 기 | 2 학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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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공통 | 채플1) | P | 1 | 필수 | 공통 | 채플1) | P | 1 | 필수 | ||
성서의 이해 | 2 | 2 | 필수 | 영어22) (또는 영어4) |
2 | 2 | 필수 | |||||
영어12) (또는 영어3) |
2 | 2 | 필수 | 영어회화22) (또는 영어회화4) |
1 | 2 | 필수 | |||||
영어회화12) (또는 영어회화3) |
1 | 2 | 필수 |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 2 | 2 | 필수 | |||||
사고와 표현영역 택1 | 3 | 3 | 필수 | |||||||||
핵심 | 사회와 공동체영역 택1 | 3 | 3 | 필수 | 핵심 | 역사와 철학영역 택1 | 3 | 3 | 필수 | |||
문화 영역 택1 | 3 | 3 | 필수 | |||||||||
학문 | 디자인개론 | 3 | 3 | 학문 | 인간심리의 이해 융합공학입문설계 중 택1 |
3 | 3 |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 3 | 3 | 필수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1 | 3 | 3 | 필수 | |||
디지털디자인 | 3 | 3 | 선택 | 3D그래픽스 | 3 | 3 | 선택 |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3 | 3 | 선택 | 브랜드디자인 | 3 | 3 | 선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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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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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기획 |
3 |
|
3 |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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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합계 | |||||||||||
2 | 공통 | 채플1) | P | 1 | 필수 | 공통 | 채플1) | P | 1 | 필수 | ||
기독교영역 택1 | 2 | 2 | 필수 | 학문 | 마케팅과 ICT융합기술 | 3 | 3 | |||||
핵심 | 과학영역 택1 | 3 | 3 | 필수 | ||||||||
학문 | 저작권과소프트웨어 | 3 | 3 | 전공 | 기초모바일게임엔진 | 3 | 3 | 필수 |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2 | 3 | 3 | 필수 | UX설계 | 3 | 3 | 선택 | ||||
GUI디자인 |
3 | 3 | 선택 |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3 | 3 | 선택 | |||||
BX콘텐츠디자인 | 3 | 3 | 선택 | 디자인워크숍 | 3 | 3 | 선택 | |||||
뉴미디어이론 | 3 | 3 | 선택 | |||||||||
합계 | 합계 | |||||||||||
3 | 학문 | ICT비즈니스와 경영 | 3 | 3 | 학문 | 창업경영 | 3 | 3 | ||||
전공 | 모바일게임엔진1 | 3 | 3 | 필수 | 전공 | 모바일게임엔진2 | 3 | 3 | 필수 | |||
디자인기획 | 3 | 3 | 선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게임그래픽스 분반) | 3 | 3 | 선택 | |||||
콘텐츠분석연구 | 3 | 3 | 선택 | 디지털콘텐츠 기획 | 3 | 3 | 선택 | |||||
합계 | 합계 | |||||||||||
4 | 전공 | 졸업프로젝트 제작 | 3 | 3 | 필수 | 전공 | 졸업포트폴리오 | 3 | 3 | 선택 | ||
졸업프로젝트 기획 | 3 | 3 | 필수 | 커리어연구 | 3 | 3 | 필수 | |||||
졸업 프로젝트 디자인(게임그래픽스 분반) | 3 | 3 | 필수 | |||||||||
디지털콘텐츠디자인세미나 |
3 |
|
3 |
선택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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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합계 |
- 1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 2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이수 필수, (이전 학번의 경우 이수 불필요)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
장학생 선발
구분 | 1학년 2학기~4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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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장학금 1종 | 성적 1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 성적 85% + 학과봉사 15%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백마장학금 2종 | 성적 2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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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장학금 1종 | 성적 3~4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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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장학금 | 1) 3학년 중 기자재 관리 1명 모범장학생으로 선발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평점 3.0 이상) 2) 직전학기 성적 1, 2, 3 순위 백마 및 모범 장학생은 지원 불가 |
학과봉사 : 졸업전시 준비위원 활동, 기자재 관리, 회계 등 중요 직책 수행
시행일시 : 2020. 03. 01